Chat GPT를 이용한 블로그 포스팅 및 재가공 프롬프트 사용방법

Chat GPT를 통해서 할 수 있는 작업들은 무수히 많습니다. 하지만 prompt를 어떻게 구성하고 질문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서 결과물은 천차만별이 될 수 있는데요.

Chat GPT로 할 수 있는 것들은 단순히 일반적인 질문을 넘어서서 웹개발이나 코딩 같은 복잡한 전문 지식들도 질문만 잘 해주신다면 내가 원하는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Chat GPT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블로그 포스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hat GPT를 이용한 블로그 포스팅 글 만들기

Chat GPT로 질문을 할때는 내가 원하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질문을 해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정보 뿐만 아니라 글 문맥이나 사람의 감성이나 느낌 등도 표현해 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요청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Chat GPT질문을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 4가지 구성요소가 들어가게 작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1. 역할
  2. 아웃풋
  3. 인풋
  4. 방법

1.역할

먼저 맨 첫줄에는 chat GPT에게 역할부여를 해줍니다.

내가 질문을 하는 상황의 배경이나 뜻을 좀더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주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파워블로그 작가라든지 웹개발자라든지 다양한 역할을 부여해줍으로써 전문 지식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2.아웃풋

두번째로는 아웃풋으로써 내가 결과물에서 원하는 것이 어떤것인지 써줍니다.

블로그 글을 작성해야 한다면 어떤 주제의 블로그 포스팅인지 써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구체화해서 요청하지 않고 그냥 포스팅을 작성해달라고 한다면 창의성 있는 글이 나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 인풋을 통해서 기준이나 요구사항을 추가해서 사람이 쓴것 같이 자연스러운 글을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3. 인풋

인풋은 위에 아웃풋에서 요청한 결과물을 도출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정보나 기준 등을 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포스팅글을 쓰는데 어떤 어조나 어체로 써야 하는지, 소주제를 추가할 수도 있구요. 좀더 자연스러운 문장과 문장으로 구성하기 위해서 반복적인 문장을 피해서 써달라고 해주실 수도 있습니다.

반복적이면서 딱딱한 문장을 회피하기 위해서 감탄사나 수식어, 비유적인 표현을 추가하시면 좀더 창의성있는 글이 나올 수 있습니다.

4. 방법

마지막으로는 방법인데요. 물론 위에 나온 프롬프트를 통해서 질문을 하셔도 충분히 멋진 결과물이 나올 수 있지만 구체적인 예시나 방법 등을 보여준다면 Chat GPT가 좀더 잘 이해해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결과물과 비슷한 다른 완성예시를 보여준다든지 표형식으로 추가를 해달라고 하든지 결과물을 도출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들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Chat GPT를 활용한 질문 prompt 예시

자 그럼 최종적으로 Chat GPT에게 포스팅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방식으로 프롬프트를 작성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프롬프트 예시

예시

지금 질문에 답을 하는 당신은 많은 조회수를 가진 파워블로그 작가입니다
당신은 사실을 기반하여 원고를 작성하며 감정이 풍부하여 창의력이 높은 작가입니다.

[아래] 내용을 토대로, "키워드"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 원고 하나를 작성해주세요.

[아래]
제목과 본문을 나누어 주세요.
최소 150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사람이 쓴것처럼 관용구, 감탄사, 수식어, 구어체(경어체 포함)을 사용해주세요.
문장 길이를 문장마다 다르게 바꿔서 작성해주세요.
문장 구조도 문장마다 다른 구조로 바꿔서 작성해주세요.
흥미로움을 유발하는 문장으로 작성해주세요.
부자연스러운 문장과 반복적인 문장은 피해서 작성해주세요.
다양한 감정적인 언어를 추가하고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창의력과 표현력을 풍부하게 작성해주세요.
2021년 이후 시점에 대해서는 정보 제한이란걸 알기에, 웹검색을 통해 작성해주세요.
Top-p는 1로, Temperature는 0.5로 작성해주세요.

좀 더 자연스러운 단어 선택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제외 문구 추가

Chat GPT가 포스팅 결과물을 뽑을 때 수동적인 표현을 쓰거나 애호가라 든지 선택한다거나 제안하는 등 일반인이 사용하지 않는 부자연스러운 표현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미리 기준 항목에서 아래와 같이 제외 문구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기준]
애호가라는 단어와 겸험 이라는 단어는 넣지 말아주세요.
제시하거나 제안하거나 선택하거나 선사하는 단어는 넣지 말아주세요.

먼저 블로그 포스팅 프롬프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예시처럼 먼저 Chat GPT의 역할과 올바른 결과물을 도출하기 위한 배경을 미리 설정해주는 문구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2번째로는 아웃풋으로써 블로그 포스팅 키워드를 추가하여 원고 작성 요청 문구를 넣어줍니다.

다음으로는 인풋으로 아래 기준을 통해서 가이드라인을 추가해줍니다.

위 예시에서 사용한 프롬프트에서 마지막 Top-p는 1로, Temperature는 0.5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Temperature 파라미터는 최소 0부터 최대 2까지 지정하실 수 있는데요.

숫자가 높을 수록 단어가 무작위로 늘어나게 됩니다. 러프하게 모든 단어를 사용하겠다는 측면이 있는 것이죠.

숫자가 적어질 수록 질문 콘텐츠에 가까운 단어를 사용하게 되고 숫자가 높아질 수록 좀더 넓은 범위의 단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서 단어의 문맥이 일치되게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Temperature 파라미터란?

Temperature는 단어의 랜덤성을 의미하는데요. 최소 0 부터 최대 1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Temperature의 경우 후보 단어들의 확률 분포를 조절하는 파라미터입니다. 높을수록 예측 불가능한 단어가 나온다고 하네요! Temperature 또한 매우 유사합니다만 관련 유튜브의 소개에 따르면 Top-p가 상위 몇 %만 이용하겠다고 설정하는 것이라면 Temperature은 여러 가지 후보군 중 사용 언어의 확률을 점점 더 비슷하게 가져가는 것이라고 하네요

(적용예시): “나는 OOO 에 갔다.”            temperature가 0.5일 경우, 모델이 생성한 단어 확률 분포의 폭이 좁아져서 예측 결과가 보다 확정적이고 일관성 있게 생성됩니다. 이 경우, 가능한 다음 단어로는 “학교”, “도서관”, “영화관”등이 있습니다.       temperature가 2.0일 경우, 모델이 생성한 단어 확률 분포의 폭이 넓어져서 예측 결과가 더 다양해집니다. 이 경우, 가능한 다음 단어로는 “바다”, “사진관”, “서점”, “노래방” 등이 있습니다.

Temperature 값이 높다면 여러가지 단어 중에서 간혹 말도 안되는 단어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래서 적정 수준으로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보통 1로 설정할 수 있지만 잘못되거나 뜬금없는 결과가 나온다면 0.5 정도로 설정합니다.

Top-P 파라미터란?

다음으로는 Top-p 라는 파라미터로 단어의 다양성을 의미합니다. 최소 0부터 최대 1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에 의하면 top-p의 경우, 이전 단어들을 바탕으로 생성한 후보 중에서, 누적 확률 분포의 상위 p%에 해당하는 후보만을 선택하는 기법이라고 설명합니다. 여기서 누적 확률 분포란 p갚이 높을수록 다양한 단어가 도출되고, 낮을수록 다음 단어의 예측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Top-p 샘플링은 여러 단어 후보가 있는 상황에서 다음 단어를 선정할 때 상위 50%로 할지 10%로 할지 결정할 수 있는 값입니다. 미드저니에 따지면 “chaos” (혼돈) 프롬프트와 유사하지 않을까 합니다.

예시: “나는 OOO 에 갔다.” top-p가 0.5일 경우, 모델이 생성한 단어 확률 분포에서 상위 50%의 단어만을 고려하여 다음 단어를 선택합니다. 이 경우, 가능한 다음 단어로는 “학교”, “영화관”, “식당” 등이 있습니다. top-p가 0.9일 경우, 모델이 생성한 단어 확률 분포에서 상위 90%의 단어만을 고려하여 다음 단어를 선택합니다. 이 경우, 가능한 다음 단어로는 “학교”, “영화관”, “식당”, “수영장”, “공원” 등이 있습니다.

Top-p 값이 높아질 수록 단어가 다양하게 사용되고 값이 낮을 수록 한정된 단어에서 결과물이 만들어집니다.

기본적으로 1로 설정해서 사용합니다.

정리를 하자면 Temperature는 값이 높을 수록 창의적인 단어를 생성해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Top-p 값이 낮은 경우 현실적인 단어를 가져오게 됩니다.

블로그 포스팅 재작성 예시

예시

"키워드" 전문 블로거로써 아래 [원고]를 아래 [기준]에 맞게 다시 재해석해서 자연스럽게 써줬으면해.
최신 정보가 없으면 2021년 9월 이전까지 나와있는 정보들을 바탕으로 써줘.

블로그 포스팅 제목은 "키워드" 라는 단어가 들어가게 써주세요.
최대한 [원고]를 재해석해서 자연스럽게 작성하고 [원고]에 들어가 있지 않은 내용은 사용하지 말아줘.

[기준]
포스팅 제목과 본문을 나눠서 작성해줘.
사람이 쓴 것처럼 존칭어로 써주세요.
본문에는 소제목을 추가해서 내용을 잘 정리해서 작성해줘.
부자연스러운 문장과 반복적인 문장은 피해서 작성해줘.

[원고]

다음으로는 블로그 포스팅을 새롭게 구성하여 다시 재포스팅하는 프롬프트 입니다. 위에서 만든 포스팅을 다시 재작성해서 새로운 글로 다시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GPT에게 역할부여를 하고 2번째 아웃풋을 요청하고 3번째는 기준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재작성으로 참고할 원고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불필요한 문장이나 내용을 제외 하고 싶은 경우

만약 기존 원고 내용에 추가 내용이 들어가는 것이 싫다고 하신다면 [기준]에 아래 문구를 추가로 넣어주실 수도 있습니다.

[원고]에 있는 문장 수와 문맥을 유지하면서도 다른 추가 내용은 들어가지 않도록 써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