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5차 실업인정 구직활동 워크넷 신청방법 총정리

시간이 정말 빠르게 흐릅니다. 벌써 제5차 실업인정 구직활동 신청일이 돌아왔네요.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과정은 다소 복잡할 수 있지만, 체계적으로 준비한다면 누구나 성공적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제5차 실업인정을 위한 구직활동과 관련된 신청 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제5차 실업인정 구직활동 준비

제5차 실업인정 신청 전까지 이미 온라인 취업 특강을 모두 이수한 상태여야 합니다. 제5차 실업인정부터는 총 2가지 활동이 필요하며, 그 중 하나는 구직활동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저는 1회의 구직활동과 1회의 구직활동 외 다른 활동(Worknet 직업심리검사)을 진행하여 실업인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 실업급여 수급일 금액 조건 신청 바로가기

실업인정 절차

실업 인정 과정은 구직자가 실업 혜택을 받기 위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 과정은 여러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는 구직 활동의 인정을 받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특정 요구 사항을 포함합니다. 제1차부터 제3차까지는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취업 특강 참여가 필요하며, 제4차는 면접 및 온라인 제출, 그리고 제5차에서는 면접과 직업 심리 검사가 요구됩니다.

제5차 실업 인정을 위한 구체적인 절차

제5차 실업 인정을 위해서는 총 두 가지 활동이 필요합니다. 이 중 하나는 구직 활동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저는 한 번의 구직 활동과 또 다른 활동(워크넷 직업 심리 검사 1회 세션)을 완료하여 실업자로 인정받았습니다. 제5차 실업 인정 과정은 인터넷 전송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 권고사직 부당해고 실업급여 기재 방법 보기

실업 혜택 신청 방법

실업 혜택 신청은 온라인과 고용보험 앱을 통해 할 수 있으며, 두 방법 모두 동일한 절차를 따릅니다. 개인의 편의에 따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고용보험 앱을 통해 신청했습니다. 실업 혜택을 신청하는 초기 단계는 제1차부터 제4차까지의 실업 인정 과정과 동일합니다.

실업급여 신청 절차

1. Worknet 로그인

먼저 Worknet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모바일이나 컴퓨터 등 편리한 방법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2. 성인 진로 경로 선택

메뉴에서 ‘성인 진로 경로’를 선택합니다. 이 후, 직업 선호도 검사나 유형 S 검사 등 원하는 검사를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저는 직업 선호도 검사를 통해 신속하게 검사를 완료했습니다.

3. 검사 결과 PDF 파일로 저장

모든 검사를 완료한 후, 결과를 PDF 파일로 저장해야 합니다. 이 파일은 실업인정 신청 시 첨부해야 하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제5차 실업인정 온라인 신청

1. 실업인정 신청 클릭

로그인 후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을 클릭합니다.

2. 실업인정 정보 확인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실업인정 정보를 확인합니다.

3. 계좌번호 등록 및 확인

처음 계좌번호를 등록할 경우, 자동으로 나타나며 이를 확인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4. 구직활동 세부사항 입력

‘구직활동 찾기’를 클릭한 후, 구직활동 세부사항을 입력합니다. 모든 필수 항목(*)을 채워야 하며, 최종 활동 결과는 최종 실패로 나타납니다.

5. 구직활동 외 활동 입력

구직활동 외 다른 활동이 있었는지 질문에 ‘예’를 선택하고, 직업심리검사/직업선호도 검사 S와 날짜를 입력합니다.

6. 구직활동 증빙 자료 첨부

구직활동 확인서와 Worknet 직업선호도 검사 결과 PDF 파일을 첨부합니다.

7. 최종 검토 및 제출

모든 정보를 최종 검토한 후 제출합니다. 동일한 날짜에 2가지 활동을 제출할 수 없으니, 날짜를 다르게 설정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 구직활동과 구직활동 외 다른 활동의 날짜는 반드시 달라야 합니다.
  • 구직활동은 미래에 희망하는 직업뿐만 아니라 과거에 경험했던 직업에 대해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업인정 구직활동 신청 절차

1단계: Employment24 웹사이트 접속

먼저, Employment24 웹사이트에 접속해 시작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실업급여 섹션을 찾아 ‘온라인 실업인정 신청’을 클릭합니다.

2단계: 구직활동 상세 입력

구직활동에 대한 상세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모든 활동을 상세히 기록하는 것입니다. 특히, 빨간색으로 표시된 항목은 반드시 입력해야 하는 필수 사항입니다. 사람인(Saramin)에서 진행한 구직활동이 있을 경우, 인사담당자가 따로 없다면 ‘인사담당’으로 기록하고, 웹사이트에 나온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3단계: 구직활동 외 활동 상세 기록

실업급여 신청 시 구직활동 외의 다른 활동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활동이 있다면, 그 중 하나로 ‘Worknet 직업심리검사’를 들 수 있습니다. 해당 검사의 날짜와 제목을 구체적으로 기록하세요.

4단계: 첨부 파일 데이터 업로드

구직활동 확인서와 같이 필요한 모든 문서를 첨부합니다. 여기에는 사람인(Saramin) 구직활동에 대한 증빙 자료와 Worknet 직업심리검사 결과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5단계: 나머지 정보 입력 및 내용 확인

신청서에 나머지 필요한 정보를 모두 입력한 후, 작성한 내용이 첨부 파일과 일치하는지 반드시 다시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신청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단계: 신청 완료 확인

모든 과정을 마친 후 신청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는 확인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카카오톡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하루에 여러 번 구직활동을 신청해도, 실업급여 인정은 하루에 한 번의 활동으로만 간주됩니다. 또한, 제출한 문서와 작성한 내용이 정확히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